소아과 비대면 진료 가능
2023년 12월 15일부터 전국민 누구나 비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초진 허용 지역과 대상 환자가 확대되었고, 휴일/주말/야간에 집에서 편하게 비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소아과 비대면 진료의 필요성
-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 필수입니다. 어린이들은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감염병이 취약하므로 비대면진료를 통해 병원 방문을 최소화하여 감염병 전파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맞벌이부부나 육아 등으로 병원 방문이 어렵거나, 지방이나 산간지역에 소아과 전문의 부족으로 진료 대기 시간이 길어지는 경우 등의 문제 해결이 가능합니다.
- 만성질환관리에 유리합니다. 어린이의 당뇨병,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은 비대면진료를 통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면진료에 비해 한계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적절한 활용이 필요합니다. 또, 의료진과 보호자 간의 소통과 협력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인프라와 제도적 지원도 필요합니다.
비대면 진료 가능 시간
전국민 누구나 2024년 2월 23일 정부가 비대면진료를 전면확대하면서 일부 대상자를 제외하고 평일 저녁 6시에서 다음날 아침 9시로 제한되던 비대면진료 이용 가능 시간이 평일/주말/공휴일 상관없이 365일 24시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소아과 비대면진료 어플 1 - 나만의 닥터
앱스토어에서만 다운로드 가능한 비대면 진료 어플이며, 지역별, 과목별로 병의원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게 해주는 플랫폼입니다. (플레이스토어 다운로드 불가)
원하는 의사를 선택한 후, 증상을 입력하고 결제 수단을 등록하면 진료가 시작되고 대기 인원이 많을 경우 대기 시간 안내 문구가 나옵니다. 순서가 되면 카카오톡 알림 메세지가 발송됩니다. 그 후 전화 혹은 화상 통화로 진료를 받으면 됩니다.
소아과 비대면진료 어플 2 - 굿닥
굿닥은 병원 예약 및 접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플로, 실시간으로 주변의 병원 찾기, 비대면 진료, 모바일 처방전 관리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앱 하단의 메뉴에서 '비대면 진료'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과목과 지역을 선택한 후 의료진을 선택합니다. 이후 증상을 입력하고 결제 수단을 등록하면 진료가 시작됩니다.
진료가 종료되면 처방전이 발급되고, 즉시 근처 약국으로 팩스 전송이 됩니다. 만약 이용자가 원하는 약국이 있다면 해당 약국으로 처방전 전송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받은 처방전으로 약을 조제받은 후 귀가하면 끝입니다. 혹시나 원하면 약을 택배로도 받을 수 있습니다.
소아과 비대면진료 어플 3 - 닥터나우
닥터나우는 국내 최초로 비대면 진료 및 처방약 배달 서비스를 시작한 어플로 현재 가장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어플을 통해 전국의 제휴 병원 중 원하는 병원을 선택하여 진료를 예약할 수 있으며,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와의 비대면진료도 가능합니다. 또, 처방 받은 약은 당일 또는 익일 오전까지 배송받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보호자들은 간단한 본인 인증을 거친 후, 아이의 증상과 연령 등을 입력하여 진료를 신청할 수 있고, 이후 배정된 의료진과 화상 또는 전화를 통해 진료받게 됩니다. 이때, 의료진은 아이의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처방을 내리게 됩니다.